1)continous Forward rate를 각각의 기간마다 구한다 2)contiuous Forward rate를 discrete Forward rate로 구한다 3)구한 discrete Forward rate로 변동금리 cash stream(FV)값을 각각 구한다. !semi-annual인 경우 coupon은 연 이자율의 1/2라는 사실에 유의!! 4)fixed cf(fv)와의 차이를 구한 후 discount해 준다. *** 반드시 시장 zero LIBOR로 할인한다.
현 시점에서 LIBOR rate가 주어졌다고 해서 그 리보가 변하지 않는다는 가정은 비현실적이다. 문제에서 보통 현재시점에서 리보금리를 준 이유는 discount factor에 사용하기 위해서이다. 따라서 우리는 FRAs를 이용한 스왑가치평가를 할 때 맨 먼저 해야되는 일은 미래에 적용시킬 수 있는 Forward rate를 구하는 것이다. 이 작업을 말미암아 cash-flow를 계약자들간에 fixed 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모든 가치평가가 그러하듯 미래의 현금흐름을 고정시켜야 가치평가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참고) FRAs를 이용한 스왑가치 평가에서 continous Forward rate를 사용하지 않고 discrete Forward rate를 사용하는 이유는? 별 차이는 없겠으나 forward rate agreement는 단일의 현금흐름이 발생하므로 굳이 연속복리를 할 이유가 없기 때문일 것이다. (just my opinion)
1)continous Forward rate를 각각의 기간마다 구한다
답글삭제2)contiuous Forward rate를 discrete Forward rate로 구한다
3)구한 discrete Forward rate로 변동금리 cash stream(FV)값을 각각 구한다. !semi-annual인 경우 coupon은 연 이자율의 1/2라는 사실에 유의!!
4)fixed cf(fv)와의 차이를 구한 후 discount해 준다.
*** 반드시 시장 zero LIBOR로 할인한다.
현 시점에서 LIBOR rate가 주어졌다고 해서 그 리보가 변하지 않는다는 가정은 비현실적이다. 문제에서 보통 현재시점에서 리보금리를 준 이유는 discount factor에 사용하기 위해서이다.
답글삭제따라서 우리는 FRAs를 이용한 스왑가치평가를 할 때 맨 먼저 해야되는 일은 미래에 적용시킬 수 있는 Forward rate를 구하는 것이다. 이 작업을 말미암아 cash-flow를 계약자들간에 fixed 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모든 가치평가가 그러하듯 미래의 현금흐름을 고정시켜야 가치평가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참고) FRAs를 이용한 스왑가치 평가에서 continous Forward rate를 사용하지 않고 discrete Forward rate를 사용하는 이유는?
답글삭제별 차이는 없겠으나 forward rate agreement는 단일의 현금흐름이 발생하므로 굳이 연속복리를 할 이유가 없기 때문일 것이다. (just my opinion)